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중날이 어떤 날인지 궁금해서 좀 찾아보았어요.

百中 백중날의 한자 표기 입니다. 백중날은 전통적인 보름명절 이라고 합니다.

음력 7월 15일로 백종(百種)·중원(中元), 또는 망혼일(亡魂日), 우란분절(盂蘭盆節)이라고도 하며  ‘백종’은 이 무렵에 과실과 소채(蔬菜)가 많이 나와 옛날에는 백가지 곡식의 씨앗[種子]을 갖추어 놓았다 하여 유래된 명칭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백중날은 우란분절로 조상분들이 천상에 가지 못하고 거꾸로 지옥에 메인 연가를 구원해 주는 날이기도 합니다. 

백가지 음식을 정성들여 조상 분들께 받치는 날로 위에서 말한것처럼 조상을 구원해주는 날 입니다.

불교의 우란분경에 의하면 붓다의 십대제자중 신통제일이었던 목련존자가 비록 육신통을 얻었지만 자신의 능력으로는 아귀도에 빠진 그의 어머니를 구제할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붓다께 자문을 구하였는데 붓다는 목련존자에게 안거가 끝나는 음력 7월 15일 승려들에게 공양을 베풀면 그 공덕으로 선망부모를 구제할 수 있다고 일러주었다고 합니다.

목련조자는 붓다의 가르침대로 이 날 승려들에게 공양한 결과 그의 어머니를 구제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20년의 백중날은 음력 7월 15날이 되는 날 입니다.

9월 2일이 백중날 입니다. 백중날은 옛날부터 명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