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국민건강 대상자 조회를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법은 아주 단순한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한지 아니 사이트 자체의 활용도를 몰라서 못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세상이 생각보다 많이 좋아져서 이런 간단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전화나 국민건강 관리공단에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우선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면 그 해에 우편으로 안내우편이 날라오긴 하지만 우편의 훼손으로 인해 본인이 대상자인지 모르고 지나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5초면 가능하오니 한번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다면 국민건강 보험공단 사이트에 방문을 합니다.

국민건강 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개인민원-건강검진-대상조회 및 출력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시어 대상조회로 이동하면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바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결과가 출력이 됩니다. 이렇게 하여 아주 간단하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확인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아주 간단한 방법 입니다.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모바일, 또는 pc 작업이 어려우신 분들은 문의처 국민건강보험공단 / 연락처 1577-100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가능 하오니 국민건강 보험공단 콜센터로 연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이란 건강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제2호에 따른 건강검진기관을 통하여 진찰 및 상담, 이학적 검사, 진단검사, 병리검사, 영상의학 검사 등 의학적 검진을 시행하는 것으로 국민의 건강을 보다 더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건강검진의 의학적인 의미의 예방은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집니다.

건강검진 1차 예방은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없고, 실제로도 질병이 없을 경우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환경을 개선하고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등의 노력을 1차 예방이라고 합니다. 

금연, 절주, 운동, 식이 관리, 각종 사고의 예방, 예방접종 등이 포함됩니다.


건강검진2차 예방 -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없으나, 실제로는 질병이 있을 경우 질병이 발병했을 때, 될 수 있는대로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여 병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을 2차 예방이라 합니다. 

중대 질병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자 하는 건강검진이 2차 예방에 속한다.


3차 예방은 환자가 느끼는 증상도 있고, 실제로도 질병이 있을 경우 이 경우에는 흔히 일반적인 진료(외래 또는 입원)의 형태로 의료행위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방의 입장에서 보면 질병이 이미 발병한 후에, 그 후유증의 발생을 예방하여 신체기능에 장애가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가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4차 예방은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있으나, 실제로는 질병이 없는 경우 이 경우에 환자의 요구에 의해 과잉진료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 경우에는 무분별한 건강진단과 이로 인해 불필요한 의학적 처치를 받게 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는데요. 과거에는 주목받지 못하다가 최근들어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역 이기도 합니다. 이 영역에서는 의사-환자 관계, 환자 교육 등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건강검진의 목적은 이들 가운데 주로 1차 예방과 2차 예방의 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다.

1차 예방의 측면에서는 수검자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등의 현재 상태를 검사함으로서, 지금의 건강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지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교육을 받게 합니다.

2차 예방의 측면에서는 수검자가 이미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질병들(대표적으로 암과 같은 종양성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할 수 있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