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글

새우의 효능과 새우란

일필정 2019. 8. 12. 07: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오늘은새우에 대하여 알아보려 하는데요. 새우의 종류는 샐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새우는 절지동물문 십각목 중 일부 종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써, 일부 종과 대부분의 유생은 플랑크톤이기도 합니다. 새우의 학술적 의미의 진짜 새우라 함은 생이하목만을 뜻하지만 통속적으로는 그냥 새우스러우면 죄다 새우라 부릅니다. 그러면 새우스러운것은 뭐가 있을까요?

원통형의 머리가슴 부분과 일곱 마디로 된 배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새우는 배와 꼬리를 재빠르게 구부림으로 헤엄을 칩니다. 

새우의 크기는 종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1cm 이하부터 30cm 이상으로 크게 나뉘며 몸은 체절로 구성되어 머리는 5마디, 가슴은 8마디, 배에 7마디가 있습니다. 

새우는 종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섭식합니다. 가슴다리의 섬모로 물을 걸러내는 여과섭식자도 있고, 모래 알맹이나 돌조각 등을 들어올려 그 표면이 붙은 조류를 긁어먹는 종도 있습니다. 딱총새우같은 포식자, 청소새우 같은 특수한 섭식행동을 가진 종도 있습니다.

민물새우: 한국에는 생이(토하), 새뱅이, 줄새우, 징거미새우 등 총 4종류의 민물새우가 사는데, 이 징거미새우의 분류가 아직 연구되지 않아서 총 몇종의 징거미가 한국에 사는지는 확실히 밝혀 지지 안았습니다.


새우의 효능

새우는 키틴, 키토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우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과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이 있으며 장내의 유효 세균증식, 혈당 조절, 혈압 상승을 막아주며 체내 중금속 및 오염 물질을 배출해 줍니다. 그리고 상처회복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보여 줍니다. 

키틴과 키토산의 효능을 제대로 보실려면 새우의 꼬리까지 먹는 것이 올바른 새우의 섭취 방법 입니다. 

새우를 통째로 먹을수 있는 새우젖, 새우장 형태로 섭취하시면 더욱 더 효과적입니다. 


새우의 효능 항산화물질인 아스타잔틴성분 함유

새의 붉은색 부분에는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그 효과가 비타민C보다 약 65배, 베타카로틴에 비해서는 약 54배 높습니다. 비타민E에 비하면 14배나 간한데요. 따라서 평소에 새우를 꾸준히 섭취하시게 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고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효능 이외에도 류마티성 관절염, 눈 건강 개선 등의 염증성 질환 개선, 두뇌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새우의 효능 새우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우리가 잘아는 박카스에 포함된 피로해소를 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인지기능 향상, 간 기능 개선, 심혈관 건강 개선 등의 효 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새우의 효능 두뇌발달

새우에는 DHA성분이 풍부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또한 새우를 드실 때 탄수화물과 같이 드시면 뇌의 활동이 더욱 더 활발해 집니다.  


새우의 효능 시력보호

새우에는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야맹증을 개선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